무릎,고관절 [추벽증후군] 관절내시경하 추벽절제술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회 작성일 25-12-26 11:41본문
53세 남성 환자분께서 양측 무릎 통증으로 내원해주셨습니다. 통증이 발생한지는 약 2년 정도 지속되었고, 자세한 증상으로는 무릎에서 딱 소리가 날 때가 있고, 무릎을 쭉 펼 때 통증이 있으면서 힘이 빠지는 느낌, 무릎 앞쪽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무릎은 안쪽, 바깥쪽, 앞쪽, 뒤쪽 통증의 원인이 다를 수 있고, 특히 무릎 앞쪽 뚜껑뼈 주변, 앞쪽의 안쪽(사타구니쪽)으로 불편감이 있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환자분의 상태를 자세히 파악하기 위해서 MRI 검사를 시행하였고, 먼저 좌측 무릎의 MRI를 보시면 무릎 관절내에 두꺼운 추벽이 확인되는데, 추벽이 균일해 보이지 않고 무릎 뼈 사이에서의 충돌로 인하여 손상이 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또한 무릎 관절내에 물이 차있는 것이 확인되었고 무릎 추벽증후군(Plica syndrome knee)으로 진단하였습니다.
환자분께 수술적 치료의 필요성을 설명 드렸고, 관절경하 추벽절제술(A/S Plica excision)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관절내시경 화면으로 보면 슬개골과 대퇴골 사이에 껴있는 너덜너덜한 추벽이 확인됩니다.
![]()
추벽이라는 구조물을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추벽은 말 그대로 추가적인 벽이 하나 더 있는 것입니다. 태아시절에 생긴 무릎 뼈 사이의 조직이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흔적기관 같은 것으로 대부분은 자연스럽게 소멸되거나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추벽이 남아있는 분들의 경우 별다른 이상 없이 그냥 지내는 분들도 있으나, 통증이 발생한다면 수술적 치료를 통한 제거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후 MRI를 보시면 추벽이 제거된 것이 확인됩니다.
환자분께서는 수술 후 당일 저녁부터 바로 보행을 시작하셨고, 기존에 있던 추벽이 제거되면서 길면 1~2달 정도 약간의 불편감을 호소하실 수 있으나, 회복후에는 대부분 다 편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추후에 오른쪽 무릎 추벽도 제거술을 받으실 예정입니다.)
무릎 앞쪽의 안쪽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발생한다면 추벽증후군을 의심하고, 무릎을 따로 전공한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치료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이전글[무릎 관절 내 뼛조각(유리체)] 관절경하 관절 내 유리체(뼛조각) 제거술 25.12.26
- 다음글[무릎 슬개골 탈구] 소아청소년 무릎 슬개골 탈구 수술 및 재활 25.12.2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31-874-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