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RESSION FRACTURE
강한 충격이나 지속적인 압력으로 인해 척추가 내려앉거나 찌그러지며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교통사고, 낙상 등 외상과 골다공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이 심할 경우에는
넘어지거나 주저앉는 등 별다른 충격 없이 기침을 하다가도 척추뼈가 골절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골밀도가 낮은 노년층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뼈의 손실을 막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기 여성분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골절부위에 급격한 통증과 움직이기 힘들고 움직이려 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기침을 하거나 허리를 가볍게 두드릴 때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허리 및 등 통증
골절이 발생한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여 허리를 움직이기 힘들고 돌아눕는것 조차 힘들어집니다.
자세 이상
골절된 척추로 인해 자세가 구부정해지고,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집니다.
다리 저림 및 감각저하
드물지만 심한 골절 발생 시 다리저림이나 마비 등 신경 이상이 발생합니다.
방사선검사(X-ray)
압박골절은 척추의 앞부분만 손상되는 경우가 많아 X-ray 검사에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경우에 따라 척추뼈의 높이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학적검사
골절 의심 부위에 통증이 있는지, 두드리거나 눌렀을 때 통증이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자기공명영상 검사 (MRI)
가장 정확한 검사법으로 척추의 손상 및 신경의 압박 정도, 인대 근육 등의 조직 손상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약물 및 휴식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며 휴식을 취합니다.
보호대
허리를 잡아주고 보호해주는 보호대를 착용합니다.
체외충격파
외부에서 가해주는 충격파를 통해 병변부위를 자극하는 치료법입니다. 혈관을 확장시켜 많은 혈류량을 공급, 치료 부위에 영양분을 제공하여 약해진 인대나 근막과 같은 연부조직을 튼튼하게 해주며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신장분사치료
병변부위에 극저온(-20도~-80도)의 냉기가스를 분출하여 통증 부위의 온도를 급격하게 낮춰 통증을 줄이는 치료법입니다.
고강도 힐트레이저
고출력의 레이저를 피부와 조직 손상 없이 힘줄, 인대, 신경까지 전달하여 강한 에너지로 염증을 제거하고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고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
전문치료사의 손으로 신체의 균형을 바르게 잡아주며 인대나 근육, 신경을 기능적으로 올바르게 만드는 치료를 말합니다.
2~3주간의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한 척추압박골절 환자분들은 시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골절된 척추부위에 특수 카테터를 사용하여 골시멘트를 주입해 골절된 척추뼈를 단단하게 만들어주며 본래의 척추높이로 복원하는 치료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척추골 속에 풍선을 넣고 부풀려 무너진 척추골을 높인 뒤 골시멘트를 주입하기도 합니다. 실시간영상증폭장치인 C-arm을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에 삽입이 가능하며,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진행되는 만큼 고령이나 고혈압, 당뇨 환자분들에게도 시행 가능합니다.
대학병원, 관절·척추병원에서의 오랜 임상경험과 국내·외 학술대회 및 논문 발표 업적을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척추의 앞기둥이 40% 이상 압박되었거나 두세개의 척추체에 심한 압박골절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신 마취를 하고 피부를 최소절개 후 척추에 접근합니다. 두 개 이상의 인전합 척추를 서로 연결하여 고정하는 수술로 척추들 간에 일어날 수 있는 움직임을 제한함으로서 척추 안정성을 증진시키고 척추 문제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후방 유합술과 전방 유합술로 나뉘며, 후방유합술은 등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데, 척추뼈 사이의 후궁을 제거하고, 나사못이나 플레이트 등을 사용하여 척추뼈를 고정합니다. 전방유합술은 몸의 앞부분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며,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를 제거하고, 뼈나 인공뼈를 삽입하여 척추뼈를 고정합니다.
척추유합술의 경우 체력과 기능 융합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수술 후 물리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