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손목 [손목건초염(드퀘르벵증후군)] 내시경하 손목건초염(드퀘르벵) 유리술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회 작성일 26-01-13 17:26본문
25세 남성 환자분께서 좌측 손목 통증으로 내원해주셨습니다. 손목에 통증 및 불편감이 발생한지는 약 7~8개월 정도 되었으며, 근처 타병원에서 X-ray 촬영 후 손목건초염 진단을 받고서 보존적 치료를 시행했으나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서 저희 병원을 찾아오시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환자분께서는 축구를 하다가 공을 밟으며 넘어졌을 때 다친 것 같다고 말씀하셨는데, 손목건초염은 외상적 요인뿐만 아니라 선천적으로 발병할 수 있고, 무엇보다 손, 손목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께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직업적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자분께 손목건초염(드퀘르벵증후군)을 확인하는 이학적 검사법인 핑켈스타인 검사(Finkelstein's test)를 시행했을 때, 양성 반응이 나왔고, 자세한 손목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MRI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MRI 검사 결과, 엄지 힘줄막 부근에 하얀 염증이 확인되어, 좌측 손목 건초염 드퀘르벵(요골붓돌기 힘줄 윤활막염)(Dequervain disease wrist Lt.)을 진단하였습니다.
환자분께 현재 손목 상태와 수술적 치료의 필요성을 설명드렸고, 환자분께서도 수술적 치료를 통한 빠른 일상 복귀를 희망하셨기 때문에 내원 다음날 바로 수술적 치료인 내시경하 좌측 손목건초염 드퀘르벵(요골붓돌기 힘줄 윤활막) 유리술(Lt. wrist endoscopic E1 pulley release)을 시행하였습니다.
![]()
내시경 화면을 보시면 힘줄을 덮고 있는 힘줄막이 확인되고, 이 힘줄막에 힘줄의 입구를 터주고,
![]()
수술 도구를 이용하여 힘줄을 둘러싼 두꺼운 막을 절제하여, 좌/우 힘줄덮개로 나눠주면 힘줄에 가해지는 압박이 줄어들게 됩니다.
힘줄을 덮고 있던 힘줄덮개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넓어지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수술은 순조롭게 마치게 되었고, 특별한 재활 과정 없이 바로 손을 사용하셨으며, 내시경 구멍 부위에 약 2주간만 물이나 오염 물질이 닿지 않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불편감의 경우 수술 전 100이었다면 수술 다음날에는 바로 30 정도로 줄어들었고, 2주 뒤 내원해주셨을 때는 100에서 5미만으로 줄어들었다고 크게 만족해하셨습니다.
- 이전글[손목 원위요골 골절] 손목 골절 정복술 및 금속판 고정술 26.01.13
- 다음글[삼각섬유연골 복합체(TFCC) 손상,] 미세내시경 활액막염 제거술 및 삼각섬유연골 열 수축술 26.01.1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31-874-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