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팔 [86세 고령 어깨 상완골 골절] 상완골 골절 정복술 및 금속판 고정술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4회 작성일 26-01-09 11:46본문
양주 옥정에 거주중이신 86세 여성 환자분께서 좌측 어깨 통증으로 내원해주셨습니다. 내원 2일전 넘어지면서 다치셨다고 말씀하셨으며 환자분께서는 당뇨, 고혈압이 있으시고 피 묽게 하는 약, 심혈전약을 복용중이셨습니다. 환자분께서는 근처 타병원에서 좌측 어깨 골절 진단으로 수술의 필요성을 듣게 되었고, 고령환자분의 골절 수술이 가능한 저희 병원을 찾아오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촬영한 X-RAY에서 어깨 상완골 3분위 골절이 확인 되었고,
환자분께서 들고 오신 CT 사진에서도 어깨 3분위 골절이 확인되어 어깨 상완골 근위부 골절 (3분위 골절)(Fx. proximal humerus shoulder Lt (3 part))을 진단하였습니다.
환자분의 경우 위팔뼈가 안으로 파고 들어가서 극심한 통증 및 팔의 움직임도 제한되었기에 빠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였고, 환자분께 설명 후 어깨 상완골 골절 정복술 및 금속판 고정술(ORIF plate for Fx. proximal humeus shoulder Lt)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실시간 X-RAY인 C-ARM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임시 고정한 후
수술 후 X-RAY를 보면 어긋난 골절선 없이 강하게 금속판 고정이 잘 된 것이 확인됩니다.
환자분의 경우 수술 후 1주 정도 계시다가 퇴원하셨고, 수술 후 다음날에 바로 걷는데 지장이 없었기 때문에 잘 회복하시고 귀가하셨습니다.
어깨 골절은 골절이 심하면 약 4주 정도 팔걸이를 하여 어깨를 고정하고서, 이 후 어깨를 들어올리는 재활 운동을 시작합니다.
어깨 상완골이 골절되었을 때,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팔이 잘 올라가지 않거나 후유증이 남을 수 있고, 2~3번의 재수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골절이 발생하였다면, 고령환자분의 골절 경험이 많은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올바른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031-874-0119